본문 바로가기
수고했어 오늘도

빅데이터 분석기사 합격

by 질풍노도동글 2022. 7. 15.

지난주 사전점수공개되어 결과는 알고 있었지만 정식결과 발표일까지는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았다.

그리고 오늘 아침에 확인한 '국가기술자격증'

한방에 패스하다니!

수고했으니 일단은 셀프로 머리한번 쓰다듬어 주자.

합격했다!

 

일단..  빅데이터 분석기사가 무엇이냐?

2020년에 처음 제정된 자격 시험으로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고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목적에 따라 분석기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정형/비정형 대용량 데이터를 구축, 탐색, 분석하고 시각화를 수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고 한다.  (1회 시험은 코로나로 취소됨) 

 

간단한 자격 정보는 하기와 같고 필기, 실기 모두 평균 60점이면 pass하는 일반적인 기사시험이다.

(1)  응시자격 (국가기술자격법 시행령 별표4의2)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1. 대학졸업자등 또는 졸업예정자 (전공 무관)
   2. 기사 등급 이상의 자격을 취득한 사람 (종목 무관)
   3. 3년제 전문대학 졸업자등으로서 졸업 후 1년 이상 직장경력이 있는 사람 (전공, 직무분야 무관)
   4. 2년제 전문대학 졸업자등으로서 졸업 후 2년 이상 직장경력이 있는 사람 (전공, 직무분야 무관)
   5. 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 또는 그 이수예정자 (종목 무관)
   6. 산업기사 수준 기술훈련과정 이수자로서 이수 후 2년 이상 직장경력이 있는 사람 (종목, 직무분야 무관)
   7. 4년 이상 직장경력이 있는 사람 (직무분야 무관)

 

(2) 검정과목

   (필기) 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 탐색, 빅데이터 모델링, 빅데이터 결과해석 등 4개 과목
   (실기) 빅데이터 분석 실무 (파이썬 or R을 이용)

 

사실 우연한 기회에 그 존재를 알게된 시험이고 초기 시험일 수록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을 듯 하여 무작정 뛰어들어서 반신반의 했지만 필기 66점, 실기 72점이어도 일단은 패스는 했으므로 간단히 합격수기(?)따위를 남겨본다.

 

필기 (하루에 3-4시간, 두달간 준비)

 1) 1회 시험이 취소되어 실제 시험은 4회 포함해서 3번밖에 시행되지 않았다.

 2) 시험 횟수가 적어 문제 은행이 충분하지 않다.

 3) 시중에 나와있는 교재 아무거나 하나 잡아서 공부해도 시험지를 받아 들였을 때는 똑같은 마음일 듯 하다.

 4) 교재는 당근에서 중고로 구입하여 분석기획/탐색/모델링/결과해석에 관련된 지식과 통계지식에 익숙해지자.

 5) 난 이지패스에서 나온 작년책을 중고로 구입, 앱을 다운받아 앱에 있는 요약과 예상문제를 반복하여 개념을 습득했다.

 6) 시험 전날에 이기적영진닷컴에서 올려놓은 유투브 문제풀이 강의를 들었다.  저자에 따라 교재의 방향이 달라지므로 좀 늦은감이 있었고, 들으면서 큰일났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vS7Lf2-lKs&list=PL6i7rGeEmTvqQtWPY9OlFbiq4NwniH5PN 

유투브에 좋은 무료강의 많다.  즐겨찾기에 진작에 추가해 놓긴 했는데 너무 늦게 봐서 후회막심했었다..

  결과적으로 패스하긴 했지만, 실제 시험지를 받아들고는 문제 유형이 너무 달라서 당황했다. 

  하지만 개념에 대해서 좀 정리가 되어 있으면 고득점은 어렵더라도 턱걸이는 가능할 듯 하다.  

 

실기 (하루에 3-4시간, 두달간 준비)

 1) 5회 시험 준비하면 되겠다는 생각에 '나도코딩'에 활용편 따라하기 하면서 놀다가 급하게 준비시작

 2) 교재와 유료강의 없어도 시험합격할 수 있다는 몹쓸 자신감이 생겨버렸다.

 3) 유투브에서 빅분기 실기로 나와있는 강의와 앱을 찾아 어떤 시험인지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했다. 

 4) 단답형(배점30점, 10문제)/작업형1(배점30점, 3문제)/작업형2(배점40점, 1문제)의 유형에 따라 접근방식을 정했다.

 5) 단답형의 경우 문제가 지엽적이고 배점이 낮으므로 카페에 있는 예상문제, DATAMANIM이 만든 앱으로 틈틈히

 6) 작업형2유형은 특히 배점이 높아 포기가 곧 시험 포기를 의미하므로 계속 반복해서 필사하면서 연습하는 수밖에 없다. 모의고사도 익숙져야 가능하지 않을까? 가장 도움이 되었던 사이트는 대구빅데이터활용센터에서 제공하는 실기강의(전부 모아서 약 3시간 분량)였다.

 7) help, dir함수 활용방법은 시험 3-4일전부터 확실하게 알고 가자.  

 

작업형 1은 무난하게 지나고 작업형 2를 풀기 시작하는데.. 

시험시작 할 때 연습할때 분리되어 있는 데이터로만 연습해서 그랬나 데이터에서 컬럼분리하는 것 부터 막혔다.

사람이 당황하면 머릿속이 하얘진다고 데이터컬럼, 더미처리, train-test-split, 실제 모델링, 심지어 csv파일 제출까지 안막힌 step이 없었다.  이상하다.. 연습했는데.. 손가락이 기억하는데.. 이럴리가 없는데... 

그래도 help함수로 이래저래 여차저차 제출까지하고 나오는데, 성능이 너무 낮게 나와서 (50%대) 반타작만 했으면 했다. 

 

그리고 결과를 받아보니 단답형 12점/작업형1 20점/작업형2 40점

지나고 보니 빅데이터 분석기사시험은 '작업이 가능한가 여부'를 판단하는 시험인 듯 하여 가능했던거 같다. 

 

매일매일 공부하다가 천천히 보자고 몇주 쉬었더니 코드가 기억이 안나는 파이썬

자격증 손에 들고 기분좋게 다시 한번 스타트!  시험용이 아닌 진짜 공부를 하자! 

반응형

'수고했어 오늘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프린터운용기능사시험후기  (0) 2024.08.25
건축기사  (0) 2024.08.25
조경기능사  (1) 2023.11.01
바리스타 2급 자격증  (0) 2023.10.31
직업상담사 2급  (0) 2022.06.26

댓글